Home 면접실전연습과정 면접후기

면접후기

면접후기
게시글 검색
면접후기 - 2020년 경남지방직 -김해 세무직 9급 면접후기-000
세움아카데미학원 조회수:223 175.197.25.248
2020-12-17 08:46:58

<2020 김해 세무직 000 면접 후기>

 

10개 조 10행 다 같이 입장

부스 입구 옆에서 인사 후 들어감

면접관2: 네 평정표 주시고 자리 옆에서 인사하고 응시번호랑 이름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십니까 응시번호 123번 ○○○입니다

면접관2: 네 앉으세요

감사합니다

면접관2: 점심은 먹었어요? 점심먹기 애매한 시간인데

네 먹었습니다

면접관2: 저녁은 뭐 먹을거에요

부모님과 고기를 먹을 것 같습니다

면접관2: 무슨 고기?

부모님께 소고기를 사달라고 할 것같습니다

(면접관 다같이 크게 웃음)

면접관2: 그래요 이런 특별한 날 먹어야지. 저녁에 맛있게 먹으려면 15분 동안 열심히 잘 해야겠다 그쵸? 그럼 시작할게요

면접관1: 저부터 시작할게요. 자기소개서에 보니깐 거창 출신이네요. 거창에 쭉 살았나요?

네 고등학교 때까지 줄곧 거창에 살았습니다.

면접관1: 거창이랑 김해가 거리가 먼데 김해를 지원한 이유가 있을까요?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다니던 거창여자고등학교는 전국에서 학생들이 많이 진학을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김해출신의 친구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방학기간을 이용해서 김해를 방문을 했었습니다. 그때 제가 느꼈던 점은 살기 좋고 미래에 일을 하게 된다면 김해시에서 꼭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면접관1: 김해를 방문했을 때 관광지도 갔을 것 같은데 사람이 많던가요 어떻던가요?

네 고등학생 때는 오래전 일이라 잘 기억은 나지 않고 최근에 수로왕릉을 방문했었는데 사람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면접관1: 네 그렇게 관광객이 없는데 혹시 관광관련해서 세수확보를 늘릴 방안이 있을까요?

잠시 생각할 시간을 주시겠습니까?

면접관1: 네 그러세요

우선 저는 관광객 수를 늘리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관광쪽은 아니지만 다른 방법으로 세수확보를 늘릴 방안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면접관1: 네 그러세요

최근 부가가치세의 11%였던 지방소비세율을 21%까지 늘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세율을 계속해서 늘린다면 세수확보가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면접관1: 세법에 대해서 잘 아는 것 같은데 올해 개정된 세법을 저에게 설명해줄 수 있나요?

저는 이번 시험 회계학만 선택을 했습니다.

면접관1: 아 그런가요. 자기소개서에 보니까 엄격한 아버지에게 반항 없이 잘 컸다고...(면접관 나머지 웃음) 그러면 부모님의 말을 잘 따르는 편인가요?

네 저는 부모님의 말을 잘 듣는 편입니다.

면접관1: 그러면 민원인분의 말도 곧잘 들을 겁니까?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예를 들어 퇴근시간이 다 되어서 민원인분이 찾아오신다면 우선은 정중하게 거절을 하고 계속해서 저에게 사정해서 부탁하신다면 말을 들어드릴 것 같습니다.

면접관1: 그러면 최근들어 관공서에서 민원인분이 공무원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그런걸 본적이 있나요?

네 저는 최근에 뉴스에서 그런 상황을 보았습니다.

면접관1: 만약에 ○○○씨가 그 상황이라면 어떻게 할건가요?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최근에 창원의 한 주민센터에서 그런 폭행사건이 일어난 것을 뉴스로 본적이 있습니다. 현재 규정으로는 공무원이 대응을 한다면 쌍방과실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상황으로서는 참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면접관3: 왜 그냥 성질대로 밀어버리지(이 면접관 분은 뭔가 솔직하게 말하는 걸 좋아하는 것 같았습니다)

면접관1: 네 알겠습니다. 그러면 사자성어의 뜻 하나 물어볼게요. 가렴주구의 뜻이 뭐죠?

네 가렴주구의 뜻은 가혹한 정치입니다.

면접관1: 약간 비슷했는데 그거랑은 좀 달라요. 한번 나중에 검색해보세요. 수고했습니다.

면접관3: 이제 저 질문할게요. 공무원 수험기간이 얼마나 됐죠?

3년 정도 됐습니다.

면접관2: 계속 여기를 지원했나요?

네 저는 계속 세무직을 지원했습니다.

면접관3: 계속 김해시를 지원했나요?

아닙니다. 저는 많이 모집을 하는 곳을 지원했습니다.

면접관3: 솔직해서 좋네. 아까 누구는 계속해서 여기만 도전했다고 그래가지고. 그러면 경상남도의 재정자립 수준이 상중하 중에 뭐라고 생각하나요?저는 중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면접관3: 정확히 말하면 중하 수준이죠. 그러면 계속해서 반복해서 일어나는 민원이 있는데 그걸 해결,방지하려면 뭐가 필요한가요?

우선 그 민원이 계속해서 일어나기 전에 일처리를 책임감있게 마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관3: 책임감, 봉사, 친절 이런거 말고 뭐 없나요?

아무래도 전문성있게 일처리를 한번에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면접관3: (말끊고) 그거말고 뭐 없어요? 시간없으니까 짧게 얘기해봐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책임감이 가장 중요하다고...(당황해서 앞에서 얘기한거 또 얘기해버렸네요)

면접관3: (말끊고) 네 됐습니다

면접관2: (약간 중재하려는 듯이)다 알고 있으니까 그러는 거에요 알겠죠?

네 알겠습니다.(당황했지만 그래도 웃으면서 대응했음)

면접관3: 그러면 강보령씨가 애써서 한 일을 동료나 상사가 가로챈다면 어떻게 할거에요?

저는 우선 제 장점인 잘 경청하는 것을 가지고 대화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다보면 저에게 사과를 하는 경우도 있을거기 때문에 저는 대화로 풀 것 같습니다.

면접관3: 성질대로 해서 막 따지거나 그러지는 않을 거에요?

만약에 제 동료분이 그러신다면 저는 상사분께 알릴 것 같습니다.

면접관3: 네 알겠습니다.

면접관2: 네 이제 저 질문할게요. (국세보다 지방세 비율이 적어서 어려움이 있다 뭐 이런 설명) 혹시 국세와 지방세 현황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은 7.8:2.2입니다. 최근 이 비율을 7:3을 목표로 늘리고 있습니다.

면접관2: 네 또 6:4까지도 늘리려고 하고 있죠. 그러면 또 다른 거 없나요?(질문이 잘 기억이 안나요)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법인세와 소득세와 관련있는 지방소득세를 최근에는 지자체에서 징수하게 된 것이 가장 중요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세움아카데미학원.

대표이사 : 정명진

서울특별시 동작구 알마타길 21-42 (대방동, 대방교회) 3층

고객센터 : 02-3280-3338

사업자등록번호 : 679-97-0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