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면접실전연습과정 면접후기

면접후기

면접후기
게시글 검색
2020년 서울시 세무직 9급 - 박현0
세움아카데미학원 조회수:161 175.197.25.248
2020-12-17 08:43:29

2020년 서울시 세무직 박00 면접후기

5분스피치 - 아동학대 원인과 해결방안

안녕하십니까. 5분 스피치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발표할 내용은 아동학대에 관한 내용입니다. 먼저 아동학대는~~(여기는 제시문에 있는 거 읽었어요)이고 보건복지부 자료를 보면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뉴스를 보면 창녕 어린이 사건이나 캐리어에 아이를 가두는 등의 사건이 있었고 이들은 모두 훈육이라고 변명했습니다. 지금부터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원인은 두가지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첫째는 법으로 체벌이 인정 받고 있다는 것과 둘째로 체벌이 예전부터 관습처럼 내려왔다는 것입니다. 해결방안은 먼저 법으로 체벌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어떤 법에 부모의 징계권의 관한 내용에 ‘체벌을 제외한’과 같은 조문을 넣어 법적으로 금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모님들에게 체벌을 제외하고 아이를 훈육할 방법을 교육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와 같은 프로그램을 보면 전문가 분이 훈육을 할 때 체벌이 아닌 아이와 마주보고 대화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합니다. 이런 자료를 가지도 교육을 한다면 아동학대의 문제가 조금은 개선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해결방안 2개 중에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

저는 법으로 먼저 금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훈육 방법을 교육하고 홍보하는 것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해야 효과가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법으로 금지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체벌금지를 하면 생기는 부작용

체벌을 금지하면 청소년들의 일탈 등이 많아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다른 훈육 방법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보가공하고 성공적으로 한 사례

제가 전문적으로 정보를 다루는 적은 없으나 정보가공이라고 한다면 대학교 때 조별발표를 위해 제가 자료를 수집했고 이 자료를 토대로 저희 조가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질문>본인의 조가 전체에서 몇 등 정도였나

발표 점수가 20점 만점이었는데 저희 조가 18점인가 19점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조별로 등수를 알려주시지 않아서 정확히 몇 등이었다는 알 수가 없었습니다.

 

<질문>정보수집을 혼자서 했나

저희 조가 5명이었는데 한 명은 발표 한 명은 ppt작성 3명은 자료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저희 3명 중 한 명이 다른 전공을 공부하고 그래서 이 자료 검색을 거의 못 했습니다. 그래서 저랑 나머지 한 친구랑 둘이서 이 다른 전공 친구의 몫까지 나눠서 했습니다.

 

<질문>정보가공을 하는 나만의 방법

정보를 찾을 때 그 주제만 말고 저는 다각도로 찾는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아동학대에 관해서 조사를 한다고 할 때 아동학대에 관한 검색이 아닌 다른 주제에 대해서도 찾습니다.

 

<질문>정보를 다각도로 찾는다고 했는데 그 방법

예를들어 아동학대를 검색하면 원인과 해결방안들이 나올텐데 저는 이것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해결방안은 없는지 생각을 해보고 찾아보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전공과 세무공무원을 결합해서 제안하고 싶은 정책

저는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여기서 저는 인사 회계 무역 등 다양한 것을 들었는데 세무공무원과 결합이 되는 것은 아마 회계인 것 같습니다.~~~~(여기는 기억이 안 나요. 근데 확실히 정책을 제안하고 그런 게 아니라 횡설수설한 것 같아요)

 

<질문> 공무원 덕목 3가지

덕목은 전문성 공정성 친절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세무공무원은 일을 할 때 세법이라는 법을 가지고 세금을 부과하고 징수하기 때문에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공정성입니다. 세무공무원은 금전과 같은 민감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한 사람만 이익이 가는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하는 공정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친절입니다. 민원인 분들이 세법이라는 것을 잘 아시지 못 하기 때문에 질문을 하실 때 친절하게 답변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친절이라고 했는데 화내는 민원인한테는 어떤 덕목이 필요한지

(이거는 제가 당시 잘못 알아들어서 덕목이 아니라 그냥 화내면 어떻게 할 지를 말했어요)

화내는 민원인은 두 가지 정도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조치를 못 받은 경우 또 다른 하나는 법을 잘못 알고 계시는 경우입니다. 먼저 조치를 못 받으셨다면 바로 그 조치를 취해드리고 만약 법을 잘못 알고 계신다면 그거에 대해 친절하고 알기 쉽도록 설명을 드릴 것 같습니다.

 

<질문>화내는 민원한테 설명은 통하지 않는다. 어떤 덕목이 필요한가

그렇다면 그 상황에서는 공감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조치를 취하고 설명을 하는 것에 먼저 민원인의 입장을 공감해 드리고 화를 누그러뜨릴 수 있도록 먼저 하겠습니다.

공무원으로 하지 말아야 할 것 2가지

저는 먼저 짜증내기인 것 같습니다. 제가 관공서에 갔을 때는 다 친절하게 해주셨고 저는 기분 좋게 서비스를 받고 나왔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이나 뉴슬 보면 가끔 공무원이 짜증을 낸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서비스를 하다보면 많이 지치거 할 수 있지만 짜증은 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여기서 면접관님이 모르시면 답변 안 하셔도 돼여~ 이렇게 웃으면서 말씀하셨어요)

네 제가 지금은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죄송합니다.

 

<질문> 서울 정책 중 개선할 사항

저는 따릉이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따릉이가 요즘 거치대도 많고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데 주로 이용하는 분들을 보면 20~40대 분들입니다. 또 요즘 고령화 시대로 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어르신 분들도 따릉이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사용 방법들을 더욱 직관적이거나 쉽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화면을 바꾸는 등의 노력을 통해 어르신 분들도 많이 이용할 수 있게 하면 좋겠습니다.

 

<질문> 인생 중 일탈한 경험

제가 어렸을 때 부모님과 싸우고 집을 나가야겠다 생각을 하고 집을 나왔습니다. 그때는 어리고 사춘기에 반항기가 있어서 그랬던 거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쫄보라서 밤 9시 쯤에 들어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질문> 이 경험에서 깨달은 바

제가 집을 나와 여기저기 걸어다녔는데 여러 노숙자 분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분들을 보면서 저분들에 비해 나는 집도 있고 부모님도 계시는데 제가 부모님과 싸워서 집을 나오는게 맞는 것인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 가출을 하면 밤에 잠을 자야 하는데 잘 곳이 없다보니 주거안정성에 대해서 느꼈습니다.

 

<질문> 마지막 하고싶은 말 30초

열싱히 노력해서 이자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멈추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최종합격 하여 현재 일하고 계시는 많은 훌륭한 공무원님들처럼 저도 훌륭한 세무공무원이저 동료 혹은 선후배가 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세움아카데미학원.

대표이사 : 정명진

서울특별시 동작구 알마타길 21-42 (대방동, 대방교회) 3층

고객센터 : 02-3280-3338

사업자등록번호 : 679-97-00714